철도 레일 측정 프로젝트



두 열차 사이의 기차역 플랫폼에 있는 C-Track

 

표준궤도망 외에도 스위스, 특히 알프스 산맥에는 수많은 철도 레일이 있습니다. 1000mm1435mm 철도 레일용 대차 교환기가 골든패스 라인용으로 특별히 개발되었습니다. 철도 레일를 변경할 때 대차 지오메트리의 높이도 변경되므로 왜건의 진입 높이가 협궤 및 표준 레일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플랫폼 높이로 조정됩니다. 측정 시스템은 Zweisimmen 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열차가 역을 드나들 때 느린 속도(15km/h)로 측정됩니다.

   

프로젝트 과정

Prose AG는 스위스 내 시스템 개발 및 구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측정 기술 서비스 기업인 SCAN IT 3D GmbH3D스캐너를 사용하여 Zweisimmen의 전체 시스템을 기록하도록 의뢰했습니다. 야외에서 수행되는 스캔에는 항상 특정 위험이 따릅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면 스캔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경로가 동서 방향으로 직행하는 항로여서 태양 때문에 스캔을 방해할 수 있어 야간에 스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크레아폼의 메트라스캔(MetraSCAN 3D) 및 핸디스캔(HandySCAN 3D)이 사용되었습니다.

   


핸디스캔 블랙(HandySCAN 3D BLACK) 3D스캐너를 사용하여 환승 시스템을 측정하는 철도 직원

    

SCAN IT 3D 기업은 수년간 크레아폼 측정 기술을 사용해 왔습니다. 일단 일반적으로 캘리브레이션(보정)이 완료된 스캐너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특정 프로젝트의 경우 이른 저녁부터 밤늦게까지 가을에 스캐너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온도 변동이 심하여 스캐너를 여러차례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시스템에 스캐너가 적응할 수 있는 150개의 자기 표적을 장착하였습니다. 스캔은 2명이서 10시간이 걸렸습니다. 획득하는 동안 약 3천만 개의 측정 포인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많은 측정 포인트를 통해 전체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측정은 나중에 시스템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ntrol X CAD 비교에서 스캔 데이터 정렬



MetraSCAN 3D C-Track을 사용한 3D 스캔 데이터



플레이트의 컬러맵

    

스캔 데이터를 Control X에서 PROSE AG가 제공한 시공의 CAD 데이터와 비교했습니다. 비교하는 동안, 허용 오차는 도면 사양에 따라 결정되었고 사양과 비교되었습니다. 전체 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위해 편차는 컬러맵의 형태로 제공되었습니다.

    

치수 공차가 결정된 섹션에서 제어 및 더 나은 이해를 위해 whiskers을 사용하여 편차를 표시했습니다. whiskers은 명확한 이해를 매우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정의된 요소만큼 편차를 과장합니다.



whiskers 2D 단면

 

SCAN IT 3D 기업의 전무 이사 토마스 Mihatsch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리는 수년간 크레아폼의 3D스캐너를 서비스 프로젝트에 사용해왔으며 시스템에 완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새로운 영역이었고 매우 광범위했습니다. 또한 사진 측량 시스템은 대규모 프로젝트에 매우 유용하며 측정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출처- 크레아폼 블로그

https://www.creaform3d.com/blog/measurement-of-a-gauge-changing-facility/